세무기장 사업자 세무사상담 어느 시기에 받는게 적당할까?

사업자 등록 후 초기의 세무업무 ( 세무기장 )는 비용이 발생합니다.

사업주분들 대부분 일단 할 수 있는데까지 해보다 규모가 커지거나 일이 많아지면 세무사 상담을 통해 세무기장 업무를 맡기다는 계획을 가지고 계십니다.

여기서, 규모가 커지거나 일이 많아진다는 시기는 언제인지, 언제부터 세무사상담 을 받아야할지 고민이신 분들 계시죠?

사실 세무업무는 초기부터 잘 쌓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만, 사업 초기 단계에서는 현실적인 어려움이 많기 때문에 그나마 적절한 시기를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개인사업자 의 경우, 세무기장 업무가 필요한 시기

 

1. 세무기장 중요도 ★★★★★

개인사업자의 경우 세무기장 업무 처리가 꼭 필요하신 분들이 있고, 맡기면 유리하게 작용되는 분들, 맡기지 않아도 괜찮은 사업자 분이 계십니다.

개인사업자의 경우 업종에 따라 복식부기 의무자에 해당될 경우에는 반드시 세무사를 통한 세무기장 업무가 필요합니다.

 

2. 세무기장 중요도 ★★★☆☆

복식부기 의무자의 기준보다 조금 낮아서 세무기장 업무를 반드시 맡기기엔 애매한 경우이지만, 어느정도의 수입금액이 발생하는 사업주분들의 경우입니다.

단순경비율 대상이 아닌 기준경비율 대상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세무기장 업무를 맡기게 되면 유리하게 작용합니다.

 

세금은 줄이고 싶지만 장부 작성이 어려워 고민 중이신 분들은 규모 외에 직원 채용이 이루어지는 시점에서 세무사가 필요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원천세 신고 및 4대 보험 관리 업무까지 처리해야하기 때문입니다.

기준경비율에 해당하시는 매출 중 업종별 중간값 이상이면서 직원을 채용하는 시점에서 세무사상담 을 받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2. 세무기장 중요도 ★☆☆☆☆

 

단순경비율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홈택스 및 손택스 에서 간단하게 세무 신고를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단순경비율의 해당하시는 경우 대부분 부가가치세 간이과세자에 해당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부가가치세 신고도 간편하고 납부액도 적습니다.

이 경우에는 세무기장료를 지출하면서까지 세무 업무를 맡기실 필요는 없으나, 홈택스 를 통해 신고하는 과정이 어려우신 경우에는 세무상담 을 통해 세무기장 업무가 아닌 신고 업무 정도만 세무사에게 맡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법인사업자 의 경우, 세무기장 업무가 필요한 시기

법인 사업자는 업종과는 무관하게 복식부기 의무자입니다. 사업 초기부터 회계장부를 작성해야 합니다.

법인 사업자는 세무기장을 처음부터 맡기시거나, 자체적으로 회계장부 작성을 하셔야 합니다.

현실적으로 자체적으로 회계장부를 작성하시기에 어려움이 있으시므로 적절한 시기는 직원 채용 시 혹은 매출 발생 시점 부터 세무기장 업무를 맡기는 것이 좋습니다.

직원 채용시부터는 매달 원천세 신고 및 4대보험 관리를 해야하고, 매출 발생 시점부터 법인세 신고를 해야하기 때문에 세무사상담 을 통해 세무기장 업무를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