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사상담 비용 및 기장료 평균적으로 얼마나 나오나요?

사업장을 운영하고 계신 사업주분들은 납부하는 세금을 줄이기 위해 전문적인 컨설팅이 필요해서 세무사무소에 방문하게 됩니다.

납부세액을 줄이는 데에는 세무기장 업무가 있습니다. 세무기장 업무를 맡기면 체계적인 관리가 가능하지만 사무소마다 매달 내는 비용이 다르기 때문에 비용이 저렴한 곳을 가는 것이 맞는 것인지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세무사상담 시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기 위해 세무기장 및 기장료 에 대해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세무기장, 도대체 뭔가요?


기장이란 사업장 운영 시 매년 세금신고를 진행하게 되는데, 진행 과정 중 근거자료로 사용되는 회계장부를 작성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때 필요한 회계장부를 세무사가 대신 작성하여 신고하는 시스템을 세무기장 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세무사에게 세무 업무를 맡기게 되면 매달 기장료 라고하는 비용이 발생합니다. 약 10만원 정도 매달 나가는 고정지출이 생기는 것입니다.

세무사상담 비용은 얼마가 적당한가요?

평균적인 세무기장료 는 월 10만원대 입니다. 하지만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와 같은 사업자 유형에 따라, 연 매출액의 규모에 따라 금액이 달라지게 됩니다.

유형과 규모에 따라 달라지는 평균 금액을 정리해보았습니다.

ㅣ 개인사업자 평균기장료

– 연매출 규모 1.2억원 이하 : 8.3만원

– 연매출 규모 2.4억원 이하 : 8.7만원

– 연매출 규모 3.6억원 이하 : 9만원

ㅣ 법인사업자 평균기장료

– 연매출 규모 2억원 이하 : 10만원

– 연매출 규모 2억원 이상 : 13만원

말씀드린 금액보다 훨씬 낮은 가격대를 제시하는 세무사 및 세무사무소 는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말씀드리면, 세무사는 숫자를 다루는 직업이기 때문에 비용에 비례하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낮은 금액으로 진행할수록 맡기지 않는 것과 비슷할 정도의 낮은 서비스 품질을 제공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렴한 금액에 속아서 세금폭탄을 맞는 경우가 생기는 것입니다.

무조건 저렴한 금액이 좋다고 판단하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어느정도의 평균 기장료 를 지출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책임감 있게 사업장 세무 업무를 관리해줄 세무사를 만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