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파티션 과 안지워지는 파티션 삭제 하는 방법

윈도우10 파티션 삭제 또는 안지워지는 파티션 삭제하는 방법

오래된 노트북의 속도를 올려보고자 SSD로 교체하고 나니 남은 HDD는 외장으로 돌려 쓰려했습니다. 하지만 윈도우10 파티션을 삭제 할 수 없더군요. 이에 안지워지는 파티션을 삭제하는 방법을 이리저리 찾아보고 난 후 차후 기록차 남겨 봅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안지워지는 파티션들은 명령프롬프트에서 diskpart 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삭제해 주어야 합니다.

위 사진 과 같이 윈도우10 하단의 작업표시줄을 살펴보시면 검색창이 있습니다.

해당 검색창에 cmd 를 입력한 후 나타난 결과에서 명령프롬프트를 관리자권한으로 실행 시켜줍니다.

위 그림은 관리자 모드로 실행된 명령 프롬프트 입니다.​

 

명령 프롬프트에 diskpart 를 입력 후 엔터를 눌러 주세요.

커서의 부분이 DISPPART> 로 바뀌면서 DISKPART가 실행되게 됩니다.​

 

현재 컴퓨터에 연결되어 있는 디스크 살펴봐야겠네요

list disk 입력후 엔터를 눌러 줍니다. 그러면 컴퓨터에 연결된 디스크가 순서로 나타납니다.

디스크를 여러가 연결 했을 경우 디스크 0, 디스크 1, 디스크 2 등등 과 같이 화면에 나타납니다.​

 

윈도우10 파티션 또는 안지워지는 파티션이 존재하는 디스크를 선택해 주세요.

select disk 0 입력후 엔터를 눌러 주시면 됩니다.

예로 한글로 나타난 디스크 1 을 선택하려면 select disk 1 이렇게 입력하시면 해당 디스크가 선택됩니다.​

 

선택한 디스크에 존재하는 파티션을 살펴봐야겠네요.

list partition 입력 후 엔터를 눌러줍니다. ​

 

자~ 이제 파티션을 삭제 작업을 시작하는 부분입니다.

삭제 하고자 하는 파티션을 선택해 줍니다.

select partition 2 입력후 엔터~

선택된 파티션을 삭제하라고 명령을 내려주는 부분입니다.

여기서 조심 하셔야 할 것이 한번 삭제하면 되돌릴 수 없습니다.

따라서 해당 디스크와 파티션이 내가 삭제하고자 하는 디스크 및 파티션이 맞는지 마지막으로 한 번 확인 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delete partition override 입력후 엔터를 누르시면 파티션이 삭제됩니다.

파티션이 삭제되었으면 이제부터 select partition 과 delete partition 명령을 반복적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select partiton 1 -> delete partition override ->

select partiton 3 -> delete partition override ->

select partition 4 -> delete partition override….

모든 파티션을 삭제 할때까지 반복해 주세요~

자~ 이제 모든 윈도우10 파티션을 삭제 하셨다면 컴퓨터 관리 -> 디스크 관리 에서 해당 디스크의 파티션을 새롭게 지정하신 후 포멧 하시면 여러개의 파티션으로 나누어져 있던 디스크를 하나의 디스크로 묶어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