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dValue

흐뭇, 뿌듯 그리고 편안함

화요일

14

7월 2020

0

COMMENTS

국세청 세무서에서 홈텍스 보안카드를 발급받아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기

Written by , Posted in 팁스(Tips)

사업자등록을 한 후 사업자들간에 거래가 있을때는 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 합니다. 과거에는 종이 세금계산서 발행을 많이 이용했지만 요즘에는 세금계산서 발행시 국세청 홈페이지인 홈택스에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방법으로 상호간 편리하게 발행 및 보관을 하고 있죠.

국세청 홈택스에서 전 세금계산서 발행시에는 일반적으로 ‘사업자용 공인인증서’ 가 필요합니다. 이 사업자용 공인인증서를 발행하기 위해서는 은행에서 ‘기업용 통장’ 을 개설한 후 사업자용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으나 발급 금액이 개인용 인증서에 비해 비싸고 매년 갱신해야합니다. 은행이 아닌 다른 방법으로 사업자용 공인인증서 발급도 가능하나 발급이 불편하고 가격은 매우 비쌉니다.

개인적으로 국세청 홈택스에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이 필요했으나 아직 사업자통장을 개설하지 않아서 사업자용 공인인증서가 없어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할 수 없었습니다. 

우연히 근처 세무서에 들려 문의한 결과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용 보안카드를 무료로 발급해주고 있었습니다. 이제는 굳이 사업자용 공인인증서가 필요없이 국세청 홈택스 보안카드를 이용하여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이 가능해진거죠.

세무서 부가가치세 관련 부서에 방문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관련 보안카드를 발급 받으려 하는데요?”  
하고 문의하니 곧바로 국세청 홈택스 보안카드를 발급해 줬습니다.

그냥 일반적으로 보아온 은행 보안카드와 동일하고 사용법도 동일합니다.

사업자용 공인인증서 없이도 전자세금계산서를 마음껏 발행할 수 있게 됐네요.
이제 남은 일은 매출만 발생시킬 고민만 하면 되는거죠. ^_^
아래는 홈택스에 로그인해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과정을 정리한 포스트입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관련 포스트 – 네이버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