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구글 검색 팁 리스트

자료 찾을 때 유용한 구글 검색 팁

[출처 ] https://www.i-boss.co.kr/ab-1486505-32870

안녕하세요~ 마미손입니다:D

회사에서 일하다보면 자료 검색 많이 하시죠? 그런데 구글 검색하면 자료가 너~~~무 많아서 정작 나한테 필요한 자료 찾느라 시간 많이 걸리지 않나요??

그래서 오늘은 구글 100% 활용하기! 아시는 분들은 다 알고있는 구글링 꿀팁 들고와봤습니다!! (맞습니다…사실 제가 보려고 쓰는 글입니다….) 수많은 정보를 찾을 수 있는 구글에서 내가 필요한 것만 필터링하고 싶을 때 유용한 깨알팁입니다.

 

 

특정 단어가 제목에만 포함된 결과찾기 : intitle / allintitle

특정한 검색어가 제목에 포함된 결과만 검색하고 싶을 땐 ‘intitle:검색어’를 활용하면 끝!
예를 들어, ‘intitle:아이보스’라고 검색하면 제목에 ‘아이보스’가 포함된 결과가 나와요~ 여러 개의 검색어를 검색하고 싶다면 ‘allintitle:검색어 검색어’로 검색하면 된답니다!

 

특정 단어가 본문에만 포함된 결과찾기 : intext

그럼 제목말고 본문에 검색어가 포함된 결과를 보려면 어떻게 하죠? 이럴 때는 ‘intext’를 이용하세요~ ‘intext:아이보스’라고 검색하면 ‘아이보스’라는 단어가 본문에 들어간 게시물이 나온답니다~ 여러 개의 검색어를 검색하고 싶다면 ‘intext:검색어 검색어’ 형식으로 검색하세요:D

 

특정 단어를 포함/제외하고 검색하기 : 플러스(+) / 마이너스(-)

검색할 때 특정 단어가 들어간 자료를 보고싶다! 또는 특정 단어는 제외하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검색어 뒤에 ‘+’나 ‘-‘를 붙여주세요.
‘아이보스 +마미손’이라고 검색하면 두 개의 단어가 모두 포함된 결과를 확인할 수 있고, 반대로 ‘아이보스 -마미손’이라고 검색하면 ‘마미손’이라는 단어가 포함되지 않은 ‘아이보스’에 대해서만 볼 수 있답니다. (설마 이렇게 검색하시는 분들은 없겠죠…?)

 

단어 의미 검색 : define

검색어의 사전적 의미를 찾고 싶다면 ‘define’을 활용해 주시면 됩니다. ‘define:마케팅’이라고 검색하시면 마케팅의 사전적 의미가 바로 나오는 걸 확인하실 수 있어요!

 

두 개 이상의 단어 검색하기: ‘and(&)’ / ‘or’

여러 단어를 검색할 때, ‘and’와 ‘or’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and꿀팁’ 또는 ‘마케팅&꿀팁’으로 검색하면 ‘마케팅’과 ‘꿀팁’ 모두가 포함된 결과가 나와요~ ‘마케팅or꿀팁’으로 검색하면 2개 단어 중 하나라도 포함된 결과가 나온답니다.

 

정확한 문장이 기억나지 않을 때: 별표(*)

정확한 단어나, 문장이 생각나지 않을 때는 그 자리에 별표(*) 기호를 넣어서 검색하세요. ‘아이보스 *꿀팁’같은 형식으로 검색하면 가운데 생략된 단어가 포함된 결과가 나온답니다.

 

동의어 검색 : 물결(~)

물결(~) 기호를 사용하면 검색어랑 비슷한 단어에 대한 검색결과도 함께 나타납니다. 예시로, ‘~콘텐츠마케터’라고 검색한다면 유사한 의미를 가진 자료를 찾을 수 있겠죠?

 

범위 검색 : 마침표(..)

숫자 사이에 마침표 2개를 넣어주면 숫자 범위 내의 결과를 보여줘요~ ‘2010..2020 마케팅도서’ 같은 형식으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특정 단어가 포함된 URL 검색 : allinurl

특정 단어가 URL에 포함된 사이트를 검색하고 싶다면 ‘allinurl’ 을 이용해 보세요~ ‘allinurl:아이보스’같은 형식으로 검색하면 URL에 ‘아이보스’가 들어간 모든 검색결과를 볼 수 있어요.

 

특정 사이트 검색 : site

‘site’를 쓰고 사이트 주소와 검색할 단어를 적으면 해당 사이트의 검색결과가 나온다는 놀라운 사실! 예를 들어 ‘site:i-boss.co.kr 꿀팁’이라고 검색하면 아이보스 사이트 내에 있는 꿀팁 관련 자료만 나타나요

 

특정 링크를 포함하는 사이트 검색: link

검색한 링크가 포함된 사이트 결과가 나온답니다! ‘link:www.OOO.com’같은 형태로 쓰시면 됩니다. 이 때 공백이 있으면 결과가 잘 나오지 않으니 주의하세요.

 

유사한사이트 찾기: related

해당 사이트와 유사한 성격의 사이트를 찾기 위한 구글 검색 명령어에요~ 마찬가지로 ‘related:www.OOO.com’같은 형식으로 사용하시면 되고 공백이 없어야 된다고 하네요. 저는 네이버로 검색해 봤더니, 언론사 사이트가 나왔네요.

 

원하는 파일 찾기: filetype

레퍼런스 자료찾을 때 유용하겠다는 생각이 가장 먼저 드네요! 검색 결과 중 pdf 파일이나 ppt, excel 파일 등이 포함된 결과를 보고 싶다면 활용해 보세요! ‘filetype 확장자 검색어’ 형식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만약 광고용어에 대한 pdf 파일을 찾고 싶으면 ‘filetype:pdf 광고용어’로 검색하면 되겠죠?

와~ 이렇게 구글 검색할 때 노하우 13개를 소개해 봤어요! 구글 검색 노하우 찾아보면서 마미손은 이제 구글링 달인이 되었답니다여러 보스님들께도 유용한 정보였으면 좋겠네용!

 

지금까지 항상 유익한 꿀팁, 꿀자료 가져오는 마미손이었습니다 🙂 다음에도 보스님들께 유용한 자료 가져올게요~ 즐거운 한 주 보내세요.

댓글 남기기